본문 바로가기

eyes/about pets

카메라 렌즈 수리시 주의 할 것들


http://ninthblue.kr/entry/xx카메라에서-점검을-받다
http://www.slrclub.com/bbs/vx2.php?id=leica_forum&no=65104

남대문에서 렌즈 점검을 받고 나서야, 렌즈 수리시에는 꼭 주의해야할 것들이 있음을 경험했습니다.
다행이 렌즈는 다 팔았지만, 수업료가 참 많이 지출되었던터라 진작 구매하고 싶었던 카메라는 이제 안녕~ 중.. ㅠ

소 잃고 외양간 고친 격이지만, slrclub의 고수분들의 도움을 받아 렌즈+바디 수리시 어떤 식으로 행동해야하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0. 직접 해결 할 수 있는 문제 인지 알아 본다.
1. 수소문을 통해 믿을 만한 업소인지 확인한다
2. 수리-점검을 맡기기 전에, 렌즈-바디의 상태를 점주와 꼼꼼하게 확인하고, 되도록이면 사진으로 상태에 대한 기록을 남긴다.
   그 외 일어날 수 있는 현상에 대해서도 충분한 대화를 하면 좋을 듯.
3. 점검-수리하는 것을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가능하면 직접 참관한다.
4. 렌즈-바디 수령 후, 그 자리에서 꼼꼼히 확인하고, 사전에 기록한 내용과도 대조해 본다.

렌즈-바디 분해 점검-수리시 기스가 일어나는 이유는 수리시 이용되는 도구들이 정리되지 않고 방치되어 있는 이유 때문입니다.

가장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A/S 가능한 대기업 제품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래된 렌즈나, 정식 수입업체가 없는 영세 업체들이 수입하는 제품들인 경우 각별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팔고 있었던 Carl Zeiss Planar ZM에 관한 내용입니다.

스르륵 RF포럼의 이슈타르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현행 ZM렌즈의 경우 초점림이 빽빽하거나 삐걱거리는 소음이 발생되는지에 대한 질문에,
"ZM 렌즈 마다 좀 다르긴 합니다;; 어떤 녀석은 초점링이 뻑뻑하고, 어떤 녀석은 부드럽고... 중구난방입니다.
 아마 초점링 장력을 조정하는 부분이 제대로 조율되지 않아서.. 라는 추정입니다만, 사진에 영향력은 거의 없었던 기억입니다.
 아주 불편한 게 아니시라면, 그냥 쓰셔도 무방할 거예요 ^^;"

'eyes > about pe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름 7롤 현상  (0) 2011.12.20
AX-5 안녕  (4) 2011.12.20
xx카메라에서 점검을 받다  (0) 2011.08.13
LEICA M4-P  (2) 2011.06.29
지름은 끝났다..  (6) 2011.06.29